당번 복은 혼수로 광주의"한복열"이 문려의 소비를 이끌었다
한복을 입고, 청사를 걷고, 단선을 들고, 고성을 유람하다.음력설을 앞두고 한복을 입고 새해를 축하하는것은 갈수록 많은 젊은이들의 선택으로 되였다.전통문화를 담는 복식기호로서 최근 몇년간 한복이 인기를 끌고있는 배후에는 한복소비에 대한 대중의 강렬한 수요가 반영되여있다.
광주가"한복산업 제1도시"를 건설하려면 한복과 관련된 소비, 문려, 문화 등 요소의 융합을 떠날수 없다."한복열"을 둘러싸고 광주도 지속적으로 출중한 량질제품과 소비장면을 산생하고있다.어떻게 한복을 통해 더욱 큰 소비활력을 불러일으켜 민중의 한복소비수요를 만족시킬것인가?기자는 이에 대해 취재를 진행했다.
한 소녀가 한복 메이크업을 하고 있다.
한복 소비 일상화
길거리에서 캠퍼스까지 남녀 모두'마면'이 가능하다
"월라삼소매는 봄바람을 맞이하고, 옥은 기린허리띠를 붉게 새긴다." 이것은 당나라 시인 이하가 한복에 대한 묘사이다.년말년초, 광주의 거리와 골목에서는 분분히 이 장면을 상연하였다. 당풍은 고운이고 환패가 딸랑딸랑하며 젊은 녀자애로부터 아동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약속이나 한 듯이 이런 복고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새해를 맞이했다.
향설공원 나봉산에 있는 옥암서원은 요즘 무척 시끌벅적하다.1월 7일, 향설공원내의 매화는 이미 크게 만개되였다. 관광객들은 적지 않은 한복을 입고 향설매원을 유람하면서 고원의 아운을 들었다.
이날 시민 유녀사는 검은색 마면치마를 입고 정원을 돌아다녔고 그와 동행한 진녀사도 설백색 마면치마를 입고 분홍색 명제 교령짧은 셔츠를 매치해 복고에 패션을 띠었다.
32세의 라녀사도 이날 붉은색 마면치마를 입고"절친"들과 함께 려행을 했다. 그는 기자에게 자신이 모두 3마리의 마면치마가 있다고 알려주었다."예전에는 한복 코디가 어렵다고 생각했지만, 후속으로 그것이 일상화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날 모 학교에서 온 한 무리의 아이들도 마찬가지로 붉은색 마면치마를 입고 손에 악기를 들고 공연을 진행하여 적지 않은 구경꾼들을 끌어들였다. 일부 시민들은 마면치마를 입은 남자아이들을 보면서"귀엽다"고 소리쳤다.
기자가 알아본데 따르면 마면치마는 간편하고 쉽게 걸을수 있으며 남녀가 비슷하여 적지 않은 학교의 새로운"중국식반복"으로 되였다."학교의 추억을 몸에 입히는 것은 많은 학생들의 소원이다. 마면치마 한 벌을 펼치면 4.5m까지 자랄 수 있다. 마치 한 폭의 거대한 그림처럼 많은 개성화 요소를 융합시킬 수 있다."한 한복 디자이너가 기자에게 말했다.
한복 애호가들이 향운사 제작을 체험하다.
한복을 입고 여행을 가다.
문화 관광 활동이 소비와 문화 전파를 이끌다
한복의 뜨거운 소비는 지금도 문려활동, 사진촬영과 중고거래 등 주변산업을 크게 이끌었다.매년 음력 3월 초사흘에 열리는"중국화복의 날", 11월 22일의"한복출행의 날"등 명절을 제외하고;옥암서원을 포함한 박물관, 고원, 고가 등 문려목적지는 모두"한복 + 문려"의 소비서비스와 문화전파를 적극 추진하고있다.
례를 들면 올해 양력설기간에 기자가 검색해보니 적어도 6개 관광지가"한복"활동을 추진하여 새해를 경축하고있었다.례를 들면 옥암서원은"송운아집"을 내놓았다.번우 연화산, 남사 천후궁은 더욱"화복수"를 열었다;남월왕박물관은 남한왕궁의 특색과 결부하여"한복을 입고 남한왕궁을 유람하자"는 활동을 발기하였다.보묵원은 관광객들과 함께 송년회를 하는'비단잉어 선자'를 내놓고....
사가연은 모 한복조직의 책임자로서 2010년에"구덩이에 들어가"한복부터 지금까지 적지 않은 한복활동을 조직, 기획했다.사가연은 기자에게 한복이"출권"한후 관련 활동도 갈수록 접지되였다고 알려주었다.남한이릉박물관을 례로 들면 최근 이 관은"문화재화장모조"활동을 가동하여"생황노래취태평","학을 타고 양주에 오르자"는 2대 전시회와 결부하여 관중들이 화장을 통해 문물의 화장, 복식과 자세를 모방하거나 환원시켜 문물의 아름다움을 전시하도록 인도했다.
이밖에 광주의 향운사문화, 차문화와 결부하여 한복도 마찬가지로"파권"공간이 있다."예를 들어 베이징로 상업권의'광부묘회', 리완구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차 거래 시장을 가지고 있다.'5.21 국제 차의 날'에도 우리는 군자십아 행사를 개최한 적이 있다. 다색을 방진으로 한복 쇼를 한 적이 있다. 그 밖에 우리는 향운사아집을 한 적이 있다. 참가자들은 향운사 한복을 입고 향운사 제작을 배우고 체험했다.한복은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사가연이 말했다.
한 소녀가 한복을 고르고 있다.
한복이 100억 시장을 떠받치다
상인들이 분분히"파권"하여 변화를 추구하다
한복의 대히트도 소비시장을 끊임없이 가라앉게 했다.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중순까지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2023년 한복 매출은 100억 위안에 육박해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했습니다.소비자의 검색을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모 플랫폼은 더욱"한복"2급류목을 증설하여 이 류목하에서 또 한복상의, 한복바지, 한복세트, 한복반신치마, 한복원피스 등 새로운 류목을 분할하였다."이번 조치는 바로 한복 품종의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는 플랫폼이 그것의 미래 발전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한 한복 기업 책임자 아웨이는 그들 기업은 패션 디자인에서 전환된 것으로, 설립된 지 1년도 안 되어 모두 약 20여 개의 마면 치마의 스타일을 디자인 생산했으며, 대다수 한복 기업의 예약 판매 기간이 30일~40일인 상황에서 그들은 광저우의 의류 산업 기초를 이용하여공급망 시간을 20일 이내로 단축하다.이 가게의 소비자 중에는 결혼식에 참석한 소녀, 무용단, 워킹단의 아주머니 등이 적지 않다.
얼마 전 화남이공대학 한복사 사원들도 이 기업을 찾아 화공을 주제로 마면치마 2종을 디자인하고 싶다고 제안했다."한복은 패션보다 인간미를 더 잘 담는다.한복의 가능성을 더 보게 됐다"고 아웨이는 말했다.
한복 부대 소비가 일어나다
한복 촬영 열기 대당성"메이크업 거리 조성"
화려한 한복을 입으면 그에 맞는 화장을 해야 더욱 운치와 미감이 있다. 한복이"출권"하면서 광주시문화관 신관, 사만고진, 황포고항, 보묵원 등 관광지를 둘러싸고 크고 작은 한복화장체험관도 흥기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3월 정식 개관한 광주시 문화관 신관을 예로 들어보자.작년 7월부터 이 관은 관내에 한복체험관을 설치하여 광주에서 가장 인기있는 한복카드놀이지의 하나로 되였다.이에 근거하여 이 관 맞은편에 위치한 대당화풍신거리도"한복장조의 집중점으로"변신"하였다.기자가 모 플랫폼에서 검색해보니 10개 이상의 한복장조체험점이 대당촌내에 숨어있었다.
라선생과 안해는 지난해 9월부터 대당에 가게를 차리기 시작했는데 부부 두 사람을 포함하면 매일 가게에는 모두 3명의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있다."작년에 한복이 더워지는 것을 보고 우리는 돈을 빌려 가게를 열었다.처음에는 우리 둘이 한복도 입을 줄 몰랐는데 화장은 말할 것도 없고 뒤에서 개학하면서 정상적인 궤도에 오른 셈이다."
막리가게는 대못에서 멀지 않은 객촌에 있다.인터뷰 당일은 평일이었지만 매장 내 메이크업 공간 4개는 여전히 만석이었다.2015년부터 사극화보에 종사하다가 2019년에 한복촬영으로 전환된 막리는 광주의 한복소비흥기에 대해 감명을 받았다."소비층이 더욱 풍부해졌다. 로인, 어린이, 어머니 등이 있고 심지어 일부 외국친구들도 있다.그중 외국고객들은 무협풍의 한복을 가장 좋아한다"고 말했다.
모리의 견해에 의하면 한복문려의 지속적인 열기는 소비를 불태웠을뿐만아니라 더욱 많은 취업군체도 받아들였다."2019년에 우리는 상근 사진작가 한 명과 메이크업 아티스트 두 명밖에 없었는데, 매달 이용객은 약 60~70명이었다. 현재 한복 사진 수요가 갈수록 커짐에 따라 우리는 모두 상근 사진작가 3명, 지도사 1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4명을 모집했다.현재 매달 이용객은 약 150~200명"이라고 말했다.
같은 성황도 황포고항, 사만고진 등지에 나타났다.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광저우에서 재적된 한복 주제의 의류 임대, 화장, 조형, 다실 등 관련 산업 및 점포는 명확한 통계는 없지만 이미 100개를 넘어섰을 것으로 보인다.
한복 산업의 잠재력을 발굴하다.
더 많은 소비 장면을 만들어야 한다
광주의 한복문화는 한창 새로운 열풍을 형성하고있지만 어떻게"폭발"을"장홍"으로 변화시킬것인가는 계속 모색해야 한다.
"한복의 전파가 단지 관상, 사진 촬영 이런 차원에만 머물게 해서는 안 된다."사가연은 기자에게 다른 도시에 비해 한복의 소비가 광주에서 가장 현저한 편은 아니라며"업계가 장홍을 원하려면 전체 문화 장면의 구축을 떠날 수 없다"고 말했다.
인터뷰에서도 적지 않은 시민들은 광주는 더욱 많은 관련 산업부대가 한복의 소비수요를 만족시켜야 한다고 표시했다. 례를 들면 더욱 많은 화장가게, 더욱 풍부한 문화장면 등이다.모리는 광주는 방대한 야간경제를 갖고있지만 한복장면구축면에서 아직 적합한 한복야경장면쇼가 없다고 언급했다."예를 들어 낮에 한복에 카드를 찍기에 적합한 일부 경기장은 보통 저녁에 입원을 중지한다. 그러나 밤에 상대적으로 떠들썩한 시내에는 한복 촬영 장면이 적합하지 않다.어떻게 한복 산업의 잠재력을 계속 발굴할 것인가는 아마도 이 방면에서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가연은 이전에 락양에 가서 조사연구를 할 때 당지의 한복 관련 상가만 1200개가 넘는것을 발견하였다."몰입식 체험은 낙양에 도처에서 꽃을 피우는데, 한편으로는 정책 지원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관광지 문려가 깊이 묶여 있다."
"광주는 자체의 한복생산우세를 갖고있고 전국에서 앞선 소비자군체도 갖고있기에 산업사슬을 융합시켜 한복소비잠재력을 한층 더 활성화하고 한복산업을 장홍으로 이끌 기회가 충분히 있다."아위는 이렇게 말했다.(기자 정이륜).
(출처: 광주일보)
- 관련 읽기
- 터뜨릴 거야. | 纺织之光回访考察中国纺联科技奖项目
- 재경 특집. | 天纺标(871753):最新公告购买交易对方持有的乳品监测中心100%的股权
- 산업 투시 | 데이터 요소의 높은 수준의 응용을 추진하여 디지털 경제의 배증 효과를 발휘하다
- 터뜨릴 거야. | 2024年普宁纺织服装展销会开幕
- 터뜨릴 거야. | 중국 방직 의류 업계 북방 개방 발전 대회 개최
- 터뜨릴 거야. | 新兴际华集团:强主业 促创新 激活力 推动企业高质量发展
- 터뜨릴 거야. | 阿克苏地区:棉纺企业生产忙 力促新年“开门红”
- 터뜨릴 거야. | 산두는 세계적인 산업 클러스터를 향해 안정적으로 매진하는 것을 가속화했다
- 터뜨릴 거야. | 南充丝纺服装产业知识产权联盟成立
- 국내 데이터 | 국가통계국: 2023년 12월 CPI 전월 대비 소폭 상승, CPI, PPI 동기대비 하락폭 모두 축소
- 국제무역: 중국해관 12월 방직복장 수출 성장 회복
- 신소재: 갑각류 동물의 유전물질이 비단을 제조할 수 있다는 연구 발견
- 신소재: 북극곰 구멍 모발을 모방한 신섬유가 다운처럼 보온
- Brain Dead X Adidas Originals 연명 슈즈 디자인
- 婴童用品销售数据追踪分析
- CPI: 미국 연방준비제도 (Fed · 연준) 의 면화 향후 일주일 분석
- 신소재: 촉매조합으로 이산화탄소를 고체탄소나노섬유로 전환
- 대외무역정보: 중국 계약, 미국면 80만톤 초과 장융면 수요 지속적으로 회복
- 시장 관찰: 2024년 세계 외 면화 시장 불안 추세 분석 주목
- Gentle Monster 全新「JELLY」系列眼镜设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