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2대 진수 전승자: 수호와 전승 속에서 오래된 기예를 새로운 광채를 피우다

2024/12/27 22:04:00 71

진 수

"어머니의 계몽하에 나는 일찍 진수를 접하기 시작했으며 자연히 이 오래된 기예도 사랑하게 되였다. 작품을 통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진수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기를 바란다."섬서성 공예미술대가 최맹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자신과 어머니는 기본기법을 계승하는 기초에서 모두 혁신이 있었다. 비록 풍격이 같지 않지만그러나 초심은 모두 수호와 전승 중에 끊임없이 혁신함으로써 오래된 비유물 기예가 끊임없이 새로운 생명력을 발산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진수는 섬서지역의 특색을 가진 민간자수예술로서 오래된 나자수에서 기원되였는데 그 독특한 침법, 풍부한 도안과 색채가 산뜻하기로 유명하다.그것은 실사실로 사라에 경위에 따라 침을 놓아 침법의 변화를 통해 도안의 다양성과 실사의 미감을 보여준다.진수는 침법의 주도적인 디자인을 강조하고 색채 블록의 대비를 이용하여 화려하고 정교한 기풍을 나타낸다.

최맹은 진나라 자수 작품을 수놓았다.응답자 제공

섬서성급 비유물프로젝트 진수의 전승자이자 요주자수 제5세대 전승자인 최맹은 소변이 어머니가 설립한 자수공장과 자수반에서 자랐다.귀동냥으로 일찍이 7, 8살 때 그녀는 자수 방면의 천부적인 재능을 보여주었고, 독립적으로 간단한 자수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다.

"어머니가 나에게 가르쳐준 것은 기예에 대한 정교함뿐만 아니라 비유에 대한 경외심과 수호의 정이다."최맹은 자신의 비유전승의 길에 대해 어머니 조춘의 계몽과 가르침을 떠날수 없다고 솔직하게 말했다.비유물에 대한 어머니의 리해는 수십년을 하루처럼 고수하면서 비유물의 전승자를 어떻게 잘할것인가를 몸소 가르쳐주었다.

최맹의 작품이 전람회에 참가하다.응답자 제공

뛰어난 기법과 기예를 전승하는 동시에 두 모녀의 작품 스타일은 다르다.색채배합에 있어서 조춘은 자연색채의 표현을 중시하여 사람들에게 청신하고 우아하며 침착하고 함축적인 느낌을 주었다. 최맹의 작품색채운용은 더욱 대담하고 대비와 변화를 중시했으며 색채는 대부분 비교적 산뜻했다.제재선택에서 조춘의 작품제재는 상대적으로 광범위하여 화조어충, 풍경인물 등 다방면을 포괄하고 강렬한 향토분위기를 띠고있으며 최맹의 작품은 력사문화제재와 본토문화요소의 발굴에 더욱 치중하고있다.특히 최맹은 서안미술학원에서 연수한 경력으로 구도와 기법에 공필화의 특징을 융합시켜 독특한 개인풍격의 예술표현을 형성하였다.

"진수작품을 창작할 때 나는 천라수기법을 사용하는 사람이 아주 적다는것을 발견하였다. 어떻게 천라수침법을 더욱 잘 표현할것인가 하는것은 줄곧 나를 곤혹스럽게 하는 가장 큰 난제였다."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최맹은 진수에 대한 사랑과 사명을 품고 끊임없이 탐구하고 실천했다.그는 침법과 색채에서 혁신을 진행하였을뿐만아니라 자수와 본토문화를 결합시켜 섬서성의 자연풍경, 력사인물 및 문화기호 등을 작품에 융합시켜 전통에 새로운 생명을 부여하려고 시도하였다.

병마용을 창작주체로 하는 ≪ 중생 ≫ 계렬이 바로 일종의 시도이다.최맹은 다음과 같이 표시했다. 병마용이 출토될 때의 색갈을 환원함으로써 진용이 자수의 형식으로 대중의 시야에 들어가 더욱 많은 사람들이 진수의 매력을 료해하기를 희망한다. 이는 진수, 진용에게 있어서 모두 일종의"재탄생"이다.

"일련의 작품을 완성한후 나는 또 새로운 사고에 빠져들었다. 어떻게 하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진수를 좋아하게 할것인가?"최맹은 진수기예를 마스크, 팔찌, 복식 등 일상용품의 설계에 응용하여 다국간 협력 등 형식을 통해 진수를 대중생활에 진입시키려 시도했다.

조춘은 최맹의 수제 작품을 지도했다.응답자 제공

자아수준향상과 작품창작에 전념하는외에 모녀 두 사람은 모두 무료자수양성반을 개설하였고 또 늘 비유산농촌, 지역사회, 교정 등 활동에 참가하여 비유산물의 전승과 발전을 힘써 추진하였다.

"비유물 전승에는 문호의 제한이 있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진수의 전파와 전승에 참여하기를 바란다. 물론 더 많은 인재를 발굴하기를 바란다."최맹은 기자에게 비록 어머니가 연세가 많고 창작이 느려졌지만 진수의 인재를 양성하는 면에서 더욱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어머니의"고심"을 리해하는것도 최맹으로 하여금 자신의 선택을 더욱 확고히 하게 했다.

어떻게 수호와 전승에서 오래된 기예를 새로운 광채를 피울것인가는 모녀 두 사람이 직면한 같은"과제"이며 끊임없는 탐색에서 본심을 고수하는것은 두 사람의 같은 선택이다.

"혁신은 원천이 없는 물, 근본이 없는 나무가 될 수 없다. 비유혁신의 전제는 그 핵심을 잘 지키는 것이다."조춘은 자신이 딸의 탐색과 혁신을 매우 지지한다고 말했다. 마치 당시 그녀의 어머니가 그녀를 지지했던 것과 같다. 그러나 동시에 그녀는 어머니가 끊임없이 그녀에게 훈계한 것처럼 딸에게 진수의"혼"을 잘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진수라는 이 오래된 기예를 더욱 잘 전승하도록 해야 한다.(저자 알리나 쇼윈리)

(출처: 중국신문망)

  • 관련 읽기

귀주성 귀안신구 소귀산업단지 방직산업발전간담회 소주 성택에서 개최

부 이야기
|
2024/12/23 20:32:00
54

중면행협 제트 와류 방직 업계 분회 연례 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부 이야기
|
2024/12/20 21:44:00
2

산업용 방직품 업계 군민 양용 기술 연결 교류회 충칭에서 개최

부 이야기
|
2024/12/19 21:21:00
3

궐기의 길 신코스의 선두주자-길림공정기술사범학원 교수 장약

부 이야기
|
2024/12/16 16:09:00
0

방직력 혁신의 열쇠, 신질 생산력의 문 열다

부 이야기
|
2024/12/16 16:08:00
2
다음 문장을 읽다

새로운 기회 와 도전 에 직면 한 방직 업계 단조 경쟁 의 새로운 우세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방직품 생산국이자 수출국이다.방직은 전통적인 우세 산업으로 원부자재 제조, 방직 제조, 의류 생산 등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