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손리평: 개혁의 가장 큰 저항력은 기득이익 구도이다

2012/3/16 17:49:00 11

변형 함정 개혁 저항 민중 공통된 인식

중국은 새로운 것이 필요하다관념 변혁지금은 새로운 관념이 형성되는 순간이다.나는 방금 자리에서 인민일보의 평론을 보았는데 ‘ 불완벽 ’ 의 개혁을 위해서는 개혁의 위기를 극복하지 말라.왜 그러세요? 중국이 또 한 칸이 될 수도 있는데, 지금 사람들은 낙관적인 찬미로 20년 동안의 변화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지금은 사회적 분위기와 20년 전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이제 회상할 수 있다. 1980년대 때, 사회 전체가 희망으로 충만하고 활기가 넘치지만, 오늘 사회는 이미 답답하다.사회 분위기, 사회 기질, 이미 큰 변화가 일어났다.지난 2011년 말에는 많은 활동들이 지난 한 해를 총결해 진행자가 나에게 어떤 단어로 과거의 1년을 형용해 주었는가? 나는 곰곰히 생각해서'빚'이라고 부른다.좋은 물건은 준비하고 있고 나쁜 물건도 준비하고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공감대를 쌓는 것이다.


이 공통된 인식은 무엇일까? 사람들은 다른 각도에서: 변혁해야 하고 개혁을 안 하면 안 된다.중국이 지금 만난 것은 무엇인가? 지금 사회에서 가장 많이 말하는 것은 중등수입함정이다.많은 나라가 겪을 수 있는 문제이며, 역사적 경험을 총결한 사람은 일본, 한국 등 소수국만이 이 난관을 넘어 선진국이 됐다.상당 일부 국가들이 걸어오지 않았지만 여전히 중등수입국이다.


나는 이 해석에 대해 다소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2012년 1월 8일 우리는 연구 보고서를 발표해 당대의 곤경에 직면해 보고 가장 핵심적인 관념은 현재 중등 수입이 아닌 함정 (그럴 수도 있다)이 아니라 함정을 바꾸는 것이다.


중국과 많은 나라는 체제에서 큰 차이가 있다. 개혁개방 30여 년 후 개혁에서 거대한 이익을 얻은 집단은 더 이상 앞으로 가고 싶지 않으며 여기에서 멈추고, 그들은 일부 체제적 요소를 정형하고 있다.과거에는 이런 상태를 과도적인 개혁으로 삼았지만 지금은 이 권력과 이익 구도를 정형할 수 있도록 권한을 요구했다.


그래서트랩이 문제는 나는 의미가 매우 크다.1990년대 초, 덩샤오핑 남측의 연설 당시 중국은 근본적인 선택에 직면했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일까? 정학량 교수는 덩샤오평의 박력이 있고, 역사를 추진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현재의 상황이 그때보다 복잡하다고 생각한다.


오늘 중국은 세 가지 선택이 있을 수 있다. 한 가지는 앞으로 가고, 뒤로 물러서면, 이곳은 꼼짝 말고 현재를 유지한다.현재로서는 현황을 유지하는 것이 주도적인 힘이다.이것은 중국이 현재 직면한 주요 문제다.


이 점을 이해하면 명확하고, 전환형 함정 속에서 더욱 심화할 수 있다.개혁 저항력어디 있어요?한편 기득이익집단의 저항력은 당연히 있다.얼마 전 지도자들은 현재 개혁의 가장 큰 저항력은 기득이익 구도이다.2,30년 전 가장 큰 개혁 저항이 이데올로기라면 이제는 아니다.


또 하나의 저항력은 개혁 공감의 파열이다.나는 개혁에 관한 회의에 자주 참가하는데, 나는 일종의 분위기가 느껴지고, 참가자는 적어도 개혁을 부르고 있다고 생각한다.그러나 사회에서 어떤 백성들이 개혁을 하자마자 가슴이 두근거리고 있다. 이 고장이 아니더라도 손해를 보는 것이 바로 그곳에서 손해를 보는 것이다.그것이 개혁의 진정한 저항력이다.


이것은 현재 중국이 매우 중요한 위기를 개혁하는 것이다.지금은 개혁을 고치지 못하는 문제가 아니라 한 오구에서 벗어나야 한다.이데올로기의 저항력은 그리 크지 않았지만 이데올로기의 틀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본다.그러나 중점은 여기에 있지 않고 공정 정의를 중심으로 한 개혁의 새로운 공감을 재건할 수 있다.2005년에 개혁을 토론할 때, 개혁을 하지 않는 것은 죽음의 길이라고 말했다.그러나 지난 30년 개혁에 대한 반성도 없었다면 많은 문제가 나올 것이다.개혁 재출발, 기점은 어디에 있습니까? 개혁의 새로운 목표, 새로운 공통, 새로운 공감은 공정한 정의가 있어야 합니다.


이제 공평한 정의는 개혁 개방을 응집하는 핵심 이념이다.개혁을 아무리 높게 언급해도 일반 민중들이 개혁에 대한 동의가 없다면 개혁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이러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공정한 정의다.


30년 동안 빈부 격차가 끊임없이 커졌다.30년 전에는 재벌 구도를 바꾸기 쉽지만 지금은 변하기 어렵다.사회는 공정한 정의로 날로 정해진 이익 구도를 깨지 못하면 새로운 공감대를 개혁하기 어렵다.


또 공평한 정의만이 사회를 위해 더욱 탄탄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개혁 개방 30년 동안 중국은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이 사회도 점점 취약해졌다.


문제는 어디에 있습니까? 사회는 정신적 기초가 필요하고 공인적인 가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상하 모두 이런 공통된 인식이 있어야 하지만, 사회를 공평한 정의의 기초에 세워야 한다.공평하고 정의로운 공통된 인식을 재건해야만 전면적인 발전을 실현할 수 있고 사람들의 행복감을 높이고 국민을 더욱 잘 살게 할 수 있다.


광동은 중국이 가장 먼저 주민 행복감을 높이겠다는 성분을 제시해 2년 동안 많은 일을 했다.인민의 행복감은 어느 곳에서입니까? 본선은 바로 공평하고 정의입니다.민생의 개선도 그렇고 체제 개혁에도 관련된다.적어도 사람들은 불공평한 일을 당하고 도리에 맞는 곳이 있다.


개혁 개방 30여 년, 획득한 중대 성취와 변혁이 분리되지 않았지만, 오늘 존재하는 여러 문제들은 이 해의 변혁이 철저하지 않기 때문이다.우리는 더욱 철저한 개혁 조치를 취해 전환형 함정을 벗어나 공평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재건해야 한다.

  • 관련 읽기

조율 과 최적화 산업 구조 를 가속 하다

전문가 시평
|
2012/3/16 14:24:00
9

적시에 은행 자본 위험 감관 규칙 을 출범 하다

전문가 시평
|
2012/3/16 14:07:00
6

薛蛮子:利用互联网最省钱最省事

전문가 시평
|
2012/3/16 12:22:00
24

두평:현재 거시적인 조절이 4대 난제에 직면하다

전문가 시평
|
2012/3/16 12:07:00
16

펑흥원: 개방 시장이 가장 큰'경제 안전'이다.

전문가 시평
|
2012/3/15 18:42:00
6
다음 문장을 읽다

진지오: 자본시장 & Nbsp; 기업은 아들을 키우고 돼지처럼 팔려야 한다

기업을 돼지처럼 파는 것이 바로 자본시장이 활발하지 않습니까?진지오 선생이 말하는 자본시장은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개인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기업을 인수하는 시장도 천사 투자도 모두 다층차자본시장의 신드롬을 말한다.